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학과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신구 안에 있습니다.

디자인, 인쇄, 출판 분야의 융합전문가를 키웁니다.

현대 사회는 개인의 개성이 다양화되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과학과 예술이 접목이 되는 크로스 미디어(cross media)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어떠한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많이 보유하여 전달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가공하여 전달하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난 천년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의 첫 순위로 손꼽히고 있는 인쇄술은 이러한 지식정보화 시대 흐름에 맞추어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인쇄술은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가공하는 산업의 전 분야에 널리 응용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산업의 변화에 따라 그래픽아츠(Graphic Arts)라고 하여, 수년 전부터 많은 투자와 함께 관련 기술자를 최고의 대우로 예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추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과에서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분야(인쇄 및 디자인 기획, 그래픽 디자인, 편집 디자인, WTP, 스캔 및 출력, 디지털 데이터 가공, 다매체 응용), 프레스 분야(신문사, 상업인쇄, 디지털 프린팅, 영업 및 생산 관리, 후가공), 광고 인쇄 분야(옥내외 광고, 실사 및 플로터, 특수이미지 재현, 특수 광고), 기타 분야로 나누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아츠과는 다른 산업과는 다르게 도시 중심형 산업으로 수도권 지역에서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운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설립된 인쇄/출판 교육 전문학과답게 최대 규모의 현장 중심의 실습실과 기자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보미디어학부 그래픽아츠과 학과장
여희교

부속기관

학과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