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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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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D 모델링(I)

3D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3D모델링의 기초 및 응용을 배운다.

2컴퓨터 그래픽스(I)

그래픽 작업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조작, 그래픽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출판물 편집에 삽입할 그래픽 자료를 그려내고, 그래픽 자료 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3그래픽아츠개론(I)

원고 제작에 있어서의 제작 방법 및 인쇄 방식에 따른 원고의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인쇄, 제책, 후가공에 관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전 공정을 그릴 수 있다. 또한 피 인쇄체에 따른 다양한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각종 인쇄 방식에 따른 인쇄 트러블에 대하여 솔루션을 파악한다.

4영상편집(I)

영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적 배경 학습을 전재로 기초 영상 제작에 따른 컨셉을 설정하고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새로운 시각 언어를 연출하고 표현한다.

5에디토리얼 디자인(I)

편집 작업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활용, 편집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작업 완료된 편집 데이터를 출력용 파일로 정리하고, 최종 편집 자료의 저 장 매체,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6디지털이미지프로세스(I)

광고ㆍ홍보물 등 인쇄물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한 그래픽 이미지 처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73D 모델링(II)

fusion 360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파라메트릭스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등 다양한 3D 모델링의 응용을 배워본다.

8그래픽아츠개론(II)

인쇄물을 제책 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제책에 필요한 각종 부속물을 용도에 맞게 구분할 수 있고, 후가공에 대한 제책 사양을 이해하고, 제책 방식에 따른 작업을 이해한다. 또한 특수인쇄물에 따른 원고, 시안, 디자인을 이해, 특수인쇄에 적합한 재료와 피 인쇄체 특성에 따른 인쇄 방식을 배우고, 실제 인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9컴퓨터그래픽스(II)

이미지 처리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조작, 이미지처리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출판물 편집에 삽입할 이미지 자료를 적절히 처리, 이미지 자료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0에디토리얼 디자인(II)

정해진 콘셉트에 따라 페이지 별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현, 타이포그래피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공간을 안배하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오브제를 편집에 필요한 이미지로 사용, 콘셉트에 맞는 색을 선택, 조정, 배색, 보정한다.

11Sign & Display(I)

고객이 원하는 출력물을 파악하고 이해, 프리프레스 재현방법에 대해서 이해, 공정설계에 대해 충분히 이해, 각 공정별 솔루션을 파악하고 이해, 공정관리를 이해한다.

12영상편집(II)

기본적인 영상편집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영상기법 및 심화된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기능을 다룸으로써 표현전략을 익힌다.

13디지털이미지프로세스(II)

전반적인 인쇄의 이론을 토대로 색채학을 적용함으로써 제작 과정 중 발생가능한 요소를 최소화하고 적합한 결과 도출을 위한 데이터 가공에 대해 심층적으로 적절한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14코딩과 컴퓨터 활용

코딩을 통하여 컴퓨터의 사고 회로를 알아가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컴퓨터의 활용 역량을 키운다.

15졸업작품(I)

사회적 이슈나 관심분야 등을 학과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독창적인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해 팀 별 주제 선정과 기획 능력 배양을 통해 협동심, 리더쉽을 향상시킬 수 있다.

16디지털인쇄실습(I)

디지털 인쇄장비를 활용하여 인쇄물 제작함에 있어 최종 인쇄물의 결과 예측과 지속적이며 일관된 색상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디지털 데이터의 기본 구성, PDF/X 생성과 워크플로우를 설계할 수 있다.

17그래픽 디자인(I)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한다. 또한 디자인 개발 전개를 위해 도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한다.

18시각지다인 워크샵(I)

개발 디자인에 대한 시장조사ㆍ트렌드ㆍ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예측하고 그 방향을 설정, 개발 디자인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수준과 관련 시장에서의 위치를 설정 한다. 또한 프로젝트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개발 디자인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19패키지프린팅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프린팅 공정기법으로 패키지를 만드는 제조공정을 실습하여 패키지 인쇄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20Sign & Display(II)

컬러 켈리브레이션을 이해, 컬러 켈리브레이션의 적용과 방법 대해서 이해, 컬러관리의 입출력장치의 최적화에 대해서 이해, 품질과의 방법과 데이터 보존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정관리를 이해한다.

21디지털이미지제작(I)

인쇄 출판물 제작에 따른 각종 데이터를 이해하고 프로파일을 적용, 인쇄물 제작 환경에 맞게 편집데이터를 사용하여 인쇄 가능한 파일 형식과 컬러로 변환할 수 있다. 또한 출력 데이터의 색상을 상호 필요에 의한 컬러 포맷으로 파일을 변환 할 수 있고, 인쇄 출판물 사용 목적과 제작환경을 파악하려 데이터를 수정 할 수 있다.

22졸업작품(II)

작품기획 후 학과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담아내어 제작 전 공정에 대한 팀 별 프로젝트 진행을 하고 산업체 연계를 통해 실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음으로 교육 및 실무에서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3스마트프린팅

디스플레이 인쇄의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 프링팅 공정기법으로 디스플레이의 제조공정을 이해한다. 원고를 제작하고 망사를 견장하여 유제 코팅후 인쇄 판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피 인쇄체에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전자잉크의 특징과 조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24디지털인쇄실습(II)(캡스톤디자인)

외부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인쇄장비를 활용하여 인쇄물 제작함에 있어 최종 인쇄물의 결과 예측과 지속적이며 일관된 색상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컬러 매칭에 대한 기본 이해 및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교정 장비의 컬러 매칭 및 디지털인쇄장비의 컬러매칭에 대해 심층있게 이해할 수 있다.

25그래픽디자인(II)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26시각디자인 워크샵(II)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최적화 방안을 도출,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개발 디자인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향을 도출, 사용자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전략을 수립한다.

27디지털이미지제작(II)

급지부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 급지부의 구성요소를 이해, 인쇄부를 이해, 인쇄부의 통꾸밈을 산출, 인쇄기의 배지부를 이해, 인쇄된 결과물을 근거로 파우더양을 조절, 인쇄기의 유지관리 를 이해, 인쇄 시 적용하는 첨가제를 이해, CIP3를 이해, 인쇄기 캘리브레이션을 이해, 칼라를 이해, 국제 색 표준을 이해, 측색장비를 이해, 컬러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CMS를 이해, 인쇄에 따른 광원특성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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