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D 모델링 기초
-
3D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3D모델링의 기초(Fusion 360) 및 응용을 배운다.
- 2색상 과학
-
커뮤니케이션과 수단과 도구를 활용하여 미디어 제작에 있어 색상 재현(color reproduction)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상 재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과학적으로 배운다.
- 3인쇄 미디어 기술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종류인 프리미디어(premedia), 프린트 미디어(print media), 전자 미디어(electronic media), 멀리미디어(multimedia)를 배운다.
- 4인쇄 미디어 이해
-
미디어는 정보나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또는 도구를 이해하고 정보나 데이터를 전달하는 제작 공정을 이해한다. 이 용어는 인쇄매체, 출판, 뉴스 매체, 사진, 영화, 방송, 디지털 매체 및 광고와 같은 매스 미디어 통신 산업의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 5컴퓨터 그래픽스 기초
-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그래픽 작업용 애플리케이션(Adobe Photoshop, Illustrator)을 사용하여 출판물 편집에 삽입할 그래픽 자료를 그려내고, 그래픽 자료 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는 기술을 배운다.
- 6편집 레이아웃
-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편집 작업용 기기(S/W: Adobe Indesign)를 활용하여 편집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활용, 편집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편집 기술을 배운다.
- 73D 제품 모델링
-
fusion 360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파라메트릭스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등 다양한 3D 모델링의 응용을 배워본다.
- 8색상 시스템 운용
-
색상 과학을 기초로한 색상 재현 기술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작하는 공정에서 색상 시스템을 활용(EFI Fiery RIP)하는 방법을 배운다.
- 9에디토리얼 디자인
-
정해진 콘셉트에 따라 페이지 별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현, 타이포그래피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공간을 안배하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오브제를 편집에 필요한 이미지로 사용, 콘셉트에 맞는 색을 선택, 조정, 배색, 보정 기술을 배운다.
- 10영상 편집
-
영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적 배경 학습을 전재로 기초 영상 제작에 따른 컨셉을 설정하고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새로운 시각 언어를 연출하고 표현 방법과 영상기법 및 심화된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기능을 다룸으로써 표현전략을 익힌다.
- 11인쇄 후가공 이해
-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작하는 공정에서 출판물 및 장식을 위한 제작 공정을 배운다.
- 12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그래픽 작업용 애플리케이션(Adobe Photoshop, Illustrator)을 사용하여 패키지 편집에 삽입할 그래픽 자료를 그려내고, 그래픽 자료 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는 기술을 배운다.
- 13사인 & 디스플레이 기초
-
옥외 홍보물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옥외 홍보물 제작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Adobe Illustrator) 기술을 폭넓게 배운다.
- 14인쇄 미디어 제작
-
개발 디자인에 대한 시장조사ㆍ트렌드ㆍ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예측하고 그 방향을 설정, 개발 디자인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수준과 관련 시장에서의 위치를 설정하고 제작하는 기술을 배운다.
- 15제품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종이 매체를 활용한 출판물 중 명함, 리플렛, 브로셔, 단행본 제작을 디지털 원고 제작하는 기술을 배운다.
- 16졸업작품 제작 기획
-
사회적 이슈나 관심분야 등을 학과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독창적인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해 팀 별 주제 선정과 기획 능력 배양을 통해 졸업 작품 제작 기획을 한다.
- 17패키지 프린팅
-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프린팅 공정기법으로 패키지를 만드는 제조공정을 실습하여 패키지 인쇄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 18프리미디어 워크플로우
-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작하는 기술(EFI Jobflow: DEF) 중 디지털 원고 데이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검사 방법(PDF/X), 자동화 설정 방법, 색상 재현 방법에 대한 기술을 배운다.
- 19프리프레스 실무
-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쇄 제작 공정에서 디지털 원고 데이터를 제작하는 기술을 배운다.
- 20디지털 프린팅 실무
-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작하는 기술(EFI Jobflow: DEF)을 바탕으로 디지털 장비를 조작하여 인쇄 제작물을 제작하는 기술을 배운다.
- 21사인 & 디스플레이 그래픽
-
옥외 홍보물 제작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Adobe Illustrator) 기술을 바탕으로 옥외 홍보물을 제작한다.
- 22스마트 프린팅
-
디스플레이 인쇄의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 프링팅 공정기법으로 디스플레이의 제조공정을 이해한다. 원고를 제작하고 망사를 견장하여 유제 코팅후 인쇄 판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피 인쇄체에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전자잉크의 특징과 조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23제품 디자인 응용
-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인쇄물 중 라벨, 연포장, 패키지 등의 디자인 기술을 배운다.
- 24졸업작품 제작 실무
-
학과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담아내어 제작 전 공정에 대한 팀 별 프로젝트 진행을 하고 산업체 연계를 통해 실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음으로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졸업 작품 제작을 한다.
- 25크로스 미디어 제작
-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최적화 방안을 도출,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개발 디자인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향을 도출, 사용자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전략을 수립한다.
- 26프레스 실무
-
디지털 원고 데이터를 제작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인쇄 미디어 기술을 방법 및 제작을 위한 다양한 재료의 특징 등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