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부속기관 바로가기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1진로디자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목표로 시간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고객서비스능력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2생활영어(I)

사람의 특징을 묘사하는 다양한 단어를 활용한 문장을 학습하고 이해, 형용사의 비교급, 최상급 활용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는 문장을 이해, 권유형 문장을 작성하고 이에 답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33D 모델링(I)

3D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3D모델링의 기초 및 응용을 배운다.

4그래픽디자인(I)

그래픽 작업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조작, 그래픽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출판물 편집에 삽입할 그래픽 자료를 그려내고, 그래픽 자료 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5그래픽아츠개론(I)

원고 제작에 있어서의 제작 방법 및 인쇄 방식에 따른 원고의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인쇄, 제책, 후가공에 관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전 공정을 그릴 수 있다. 또한 피 인쇄체에 따른 다양한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각종 인쇄 방식에 따른 인쇄 트러블에 대하여 솔루션을 파악한다.

6사진촬영실습(I)

촬영여건에 따른 참여 인력, 진행 장비, 소요예산 등의 수준을 적용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할 수 있고,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안서에 들어갈 항목과 내용을 도 출할 수 있다. 또한 기초자료수집과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종합해서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제안 할 수 있고, 분석되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제안할 수 있다.

7에디토리얼디자인

편집 작업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활용, 편집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작업 완료된 편집 데이터를 출력용 파일로 정리하고, 최종 편집 자료의 저 장 매체,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8편집교정

인쇄물의 형태, 표준 서적 크기의 종류, 인쇄공정을 이해, 인쇄물의 측색장비와 교정 장비에 대한 매뉴얼을 이해, 교정인쇄에 필요한 각종 샘플의 제작과 용도를 파악한다. 또한 각종 측색 장비에 대한 매뉴얼을 습득하며, 색 재현 공학에 대하여 학습하고 각종 데이터의 포맷 기능에 대하여 이해, 데이터 프로그래밍 점검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9생활영어(II)

동사의 단수형/복수형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 문장 5형식의 작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이해, 가산/불가산 명사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문장 작성법을 학습, 접속사를 활용하는 문장 작성법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10커리어 개발

사회에 원활하게 정착할 수 있는 능력향상을 목표로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113D 모델링(II)

fusion 360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파라메트릭스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등 다양한 3D 모델링의 응용을 배워본다.

12그래픽아츠개론(II)

인쇄물을 제책 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제책에 필요한 각종 부속물을 용도에 맞게 구분할 수 있고, 후가공에 대한 제책 사양을 이해하고, 제책 방식에 따른 작업을 이해한다. 또한 특수인쇄물에 따른 원고, 시안, 디자인을 이해, 특수인쇄에 적합한 재료와 피 인쇄체 특성에 따른 인쇄 방식을 배우고, 실제 인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13그래픽애플리케이션

이미지 처리용 기기(H/W와 S/W)들을 레이아웃에 맞추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조작, 이미지처리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출판물 편집에 삽입할 이미지 자료를 적절히 처리, 이미지 자료의 저장 매체와 파일 형식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4디자인레이아웃

정해진 콘셉트에 따라 페이지 별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현, 타이포그래피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공간을 안배하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오브제를 편집에 필요한 이미지로 사용, 콘셉트에 맞는 색을 선택, 조정, 배색, 보정한다.

15디지털콘텐츠제작

고객이 원하는 출력물을 파악하고 이해, 프리프레스 재현방법에 대해서 이해, 공정설계에 대해 충분히 이해, 각 공정별 솔루션을 파악하고 이해, 공정관리를 이해한다.

16사진촬영실습(II)

촬영대상(피사체)에 대해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대상물들을 조형적으로 구상하고, 다양한 조명에 맞는 시각적 연출 및 기획한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의 동영상 기능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고, 렌즈를 조절하여 화각과 피사계심도를 활용한 프레이밍을 구성한다.

17특수제책

작업지시서의 치수를 해독능력을 갖고 적합한 가공방법을 결정하는 능력을 키우고, 제책 작업 공정 중에 발생하는 불량 등 결함을 예측하여 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책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특수 제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작업지시서에 명시된 인쇄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자재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가공별 구성 요소에 따라 결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작업 사고에 대한 대처를 위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인쇄물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파악하여 작업 공정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특수 제책용 기계에 대하여 파악하여 특수 제책 작업 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8취창업가이드

직장생활에서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양, 지식을 포함한 역량의 고취와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 체제, 업무 등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직장생활에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9코딩과 컴퓨터 활용

코딩을 통하여 컴퓨터의 사고 회로를 알아가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컴퓨터의 활용 역량을 키운다.

20생활영어(III)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기른다. 아울러 우리문화를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21그래픽아츠실무(I)

프로젝트 파악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광고 인쇄물과 관련된 시장 현황, 향후 시장 전망, 시장 예상 수요를 이해ㆍ예측하고, 국내외 광고 인쇄물 트렌드ㆍ유사 분야 디자인 분석을 고려 하여 개발 광고 인쇄물의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또한 개발 광고 인쇄물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을 사전 예측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요건ㆍ사례를 수집한다.

22디지털인쇄실습(I)

디지털 인쇄장비를 활용하여 인쇄물 제작함에 있어 최종 인쇄물의 결과 예측과 지속적이며 일관된 색상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디지털 데이터의 기본 구성, PDF/X 생성과 워크플로우를 설계할 수 있다.

23비주얼디자인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한다. 또한 디자인 개발 전개를 위해 도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한다.

24시각디자인전략

개발 디자인에 대한 시장조사ㆍ트렌드ㆍ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예측하고 그 방향을 설정, 개발 디자인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수준과 관련 시장에서의 위치를 설정 한다. 또한 프로젝트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개발 디자인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25인쇄전자

전자인쇄의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 프링팅 공정기법으로 전자소자 혹은 전자제품을 만드는 제조공정을 이해, 원고를 제작하고 망사를 견장하여 유제 코팅후 인쇄 판을 만 들 수 있고, 다양한 피 인쇄체에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 전자잉크의 특징과 조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26컬러매니지먼트

컬러 켈리브레이션을 이해, 컬러 켈리브레이션의 적용과 방법 대해서 이해, 컬러관리의 입출력장치의 최적화에 대해서 이해, 품질과의 방법과 데이터 보존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정관리를 이해한다.

27프리프레스 실습

인쇄 출판물 제작에 따른 각종 데이터를 이해하고 프로파일을 적용, 인쇄물 제작 환경에 맞게 편집데이터를 사용하여 인쇄 가능한 파일 형식과 컬러로 변환할 수 있다. 또한 출력 데이터의 색상을 상호 필요에 의한 컬러 포맷으로 파일을 변환 할 수 있고, 인쇄 출판물 사용 목 적과 제작환경을 파악하려 데이터를 수정 할 수 있다.

28그래픽아츠실무(II)

원고 제작에 있어서의 제작 방법 및 인쇄 방식에 따른 원고의 제작을 이해, 디자인 방향, 키워드를 바탕으로 인쇄제품의 아이디어를 돌출 해 내고, 배운 인쇄 표현 지식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피 인쇄체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적 표현방법을 배우며, 인쇄 기술로 표현하는 기술을 배운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오류 발견 시 데이터 재수정 작업 및 이미지 커뮤니케이 션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제작 오류 발견 시 제작 업체와 협의ㆍ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 션 방법을 배운다.

29디스플레이인쇄

디스플레이 인쇄의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에 대하여 이해, 프링팅 공정기법으로 디스플레이의 제조공정을 이해한다. 원고를 제작하고 망사를 견장하여 유제 코팅후 인쇄 판을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피 인쇄체에 인쇄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전자잉크의 특징과 조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30디지털인쇄실습(II)

디지털 인쇄장비를 활용하여 인쇄물 제작함에 있어 최종 인쇄물의 결과 예측과 지속적이며 일관된 색상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칼라 매칭에 대한 기본 이해 및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교정 장비의 컬러 매칭 및 디지털인쇄장비의 컬러 매칭을 할 수 있다.

31커뮤니케이션디자인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32크리에이티브전략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최적화 방안을 도출,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개발 디자인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향을 도출, 사용자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전략을 수립한다.

33프레스실습

급지부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 급지부의 구성요소를 이해, 인쇄부를 이해, 인쇄부의 통꾸밈을 산출, 인쇄기의 배지부를 이해, 인쇄된 결과물을 근거로 파우더양을 조절, 인쇄기의 유지관리 를 이해, 인쇄 시 적용하는 첨가제를 이해, CIP3를 이해, 인쇄기 캘리브레이션을 이해, 칼라를 이해, 국제 색 표준을 이해, 측색장비를 이해, 컬러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CMS를 이해, 인쇄에 따른 광원특성을 이해한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